육면체퍼즐 해법

그 많은 해법 중에 단순한 한 가지를 보여줬을 뿐

여러분 나름대로 다른 방법을 연구해서 더 빨리 맞출 수 있기를 바란다.

0. 그림 이해


ifp 키를 순서대로 누르면 위 그림에서 왼쪽 그림과 같은 상태에서 오른쪽과 같이 바뀐다.
결국 ifp키는 윗면을 맞출 때, 노란색 면의 왼쪽 아래 귀퉁이에 있는 것을 흰색면의 오른쪽 아래 귀퉁이에 넣고자 할 때 사용되어질 수 있다.

1. 윗면 맞추기

윗면을 맞출 때, 옆면의 첫줄까지 함께 맞추어야 한다.


귀퉁이를 맞추는 예이다.


귀퉁이를 맞추는 예이다.


변쪽을 맞추는 예이다.


변쪽을 맞추는 예이다.


변쪽을 맞추는 예이다.


중앙을 맞추는 예이다.

2. 가운데줄 맞추기

윗면과 옆면 첫째줄을 다 맞추었으면 옆면 둘째줄을 옆으로 적당히 돌려 옆면 첫째줄과 둘째줄의 중앙에 있는 색이 같게 만든다.
그 다음 아래 두 가지 방법을 적당히 사용한다.


눈썰미 있게 잘 보면 이것과 아래 방법이 어떻게 다른지 알 수 있다.

3. 아랫줄 귀퉁이 위치 맞추기

옆면 둘째줄까지 맞추었으면 남은 것은 옆면 마지막줄과 아랫면이다. 이것은 함께 맞춰나가야 한다.
이 때 어떤 것을 먼저 맞추는가가 문제가 될 수 있는데 여기서는 귀퉁이 위치부터 먼저 맞추자.
귀퉁이의 위치부터 신경을 쓴다. 귀퉁이는 세가지의 색이 있다. 그 중 하나는 아랫면의 색이 될 것이고, 나머지 두 개는 옆면의 인접한 색이다. 네 귀퉁이 모두 자기 위치에 있다면 다행이지만 그렇지 않다면 아래 방법을 적당히 한 번 이상 사용해야 할 것이다.


위 그림에서 아랫면을 주목하자. 오른쪽 귀퉁이의 위치는 변하지 않고 나머지 세 개가 시계방향으로 위치를 바꾼다.

4. 아랫줄 귀퉁이 색 맞추기

네 귀퉁이의 위치를 모두 맞추었으면 이제는 서로의 위치는 바뀌지 않으면서 제자리에서 회전시켜 색깔을 맞추자.
아래 방법만 적당히 잘 사용하면 네 귀퉁이의 색을 맞출 수 있다. 만약에 그렇게 되지 않는다면 이는 귀퉁이위치가 제대로 되어있는지 다시 검토해 보아야 한다.


파란색을 아랫면으로 잡을 때, 어떤 위치에 있을 때 아래로 들어가는지 주목해서 보면 이해가 빠를 것이다.

5. 아랫면 변 색 맞추기

아랫면의 귀퉁이색까지 맞추었으면 이제 남은 건 변 뿐이다.
믿기 어렵겠지만 아래 두 가지 방법만 적당히 사용해도 완전히 맞출 수 있다.


위 그림에서 아랫면을 주목해서 보자. 파랑, 주황, 빨강을 밑면으로 하는 블럭의 위치가 시계방향으로 이동한다. 이 때, 파랑색은 그대로 이동하고 나머지 두 색은 뒤집어져서 이동한다고 생각하면 외우기 쉽다.


위 그림과 더 위쪽 그림과의 차이점을 알 수 있길 바란다.


최초 작성일 : 1999.4.30.금